본문 바로가기

TV속 레시피

백종원 소고기뭇국 집밥백선생 맑은/얼큰 버전

반응형

 

시원한 무를 이용해서 소고기뭇국 끓여 먹으면 참 맛있죠. 두고두고 먹어도 진국이고요. 나 혼자 산다에서 곽도원 씨가 제주도에서 뭇국 끓이는 걸 보고 너무 먹고 싶어지더군요. 

 

소고기무국은 밥 한 공기 말아서 김치만 있으면 한 그릇 뚝딱인데요. 얼큰하게 먹고 싶을 때도 있고 오리지널 버전인 맑은국으로 먹고 싶을 때도 있어요. 두 가지 버전을 다 알려주신 백종원 소고기뭇국 끓이는 법 같이 레시피 살펴보시죠.

 

 


백종원 소고기뭇국 

 

를 먼저 손질해보겠습니다. 먼저 고기의 핏물을 빼주는 게 좋은데 우선 무부터 알아볼게요. 무는 5cm 정도 두께가 되게 잘라줍니다.

 

 

 

사각형 크게에 맞춰 나박 썰기로 썰어줍니다. 무 써는 법은 두껍게 썰면 오래 끓이고 얇게 썰면 빨리 끓여야 하는데 고기부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고기 부위가 오래 끓여야 하는 양지나 사태 같은 경우는 무를 두껍게 썰고 불고기 감은 얇게 썰어주세요.

 

 

 

고기의 상태에 맞게 를 잘라주는데 사발면 그릇으로 2개 썰어주었습니다. 은 보면서 집에선 적당히 가감하세요. 무의 두께는 고기에 비례하게 잘라줍니다. 

 

 

 

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는 불고기용 소고기를 준비했어요. 고기는 적당히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고기의 양은 사발면 1개 양으로 나왔습니다. 요즘 마트에서 보면 고기 종류가 부위별로 잘 나와있죠. 깊이 오래 푹 끓이고 싶다면 양지나 사태가 어울립니다. 소고기는 모든 부위를 국거리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이 부담스럽죠. 요즘은 앞다리살이나 불고기감을 주로 많이 사용하니까 원하는 부위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냉동실에 놔두었던 고기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찬물에 담가서 얼었던 것이 풀릴 때까지 핏물을 빼줍니다. 해동되면 물에서 건져주고 체에 받쳐 핏물을 빼주세요.

 

 

 

파 1대는 파란 부위와 흰 부위 모두 사용합니다. 파란 부위는 색감, 흰 부위는 맛을 주기 위해 사용해요.

 

는 잘게 송송 썰어줍니다. 다진 마늘은 소주잔 반 컵, 생강은 아주아주 소량만 다져서 준비해요. 생강을 많이 넣으면 생강향이 거슬려서 아주 아주 소량만 넣습니다. 없으면 안 넣어줘도 됩니다.

 

 

 

국간장 1/2 소주컵과 참기름 1/2 소주컵을 준비합니다.

 

 

 

참기름 1/2 소주컵을 넣어주세요. 그다음 소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고소한 냄새가 솔솔 나는데요.

 

 

 

도 넣어서 고기와 같이 볶아요. 무 안에 소고기의 향이 배어들게 하기 위한 방법이에요. 맛이 훨씬 풍부해집니다. 

 

 

 

은 3사발 넣어주었습니다. 건더기의 양에 따라서 적절하게 물의 양을 조절해주세요.

 

 

 

다진 마늘은 국에 알맞게 1/2 소주컵을 넣어주었어요. 국물의 양에 맞게 다진 마늘도 넣어주세요.

 

 

 

국간장도 넣어주세요. 국간장은 색을 잘 맞춰서 조절하면 됩니다. 간은 소금으로 하는데 입맛에 맞게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설탕은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됩니다. 아주 소량 반수저도 안되게 넣어봤는데 감칠맛이 올라온다고 하네요. 취향껏 설탕은 넣어보세요. 여기까지는 얼큰버전과 맑은 버전의 소고기 뭇국 공통사항이었어요. 여기에서 반으로 나눠 국을 끓여봤습니다.

 

 

 

한쪽 얼큰 소고기 뭇국에는 굵은 고춧가루를 넣어줍니다. 가는 고춧가루를 넣어주면 국물이 탁해진다고 해요. 

 

 

 

양쪽에 대파를 넣고 후추를 톡톡 뿌리면 완성입니다. 얼큰 버전은 고춧가루만 들어가면 되니까 너무 쉽죠.

 

 

 

얼큰한 소고기 뭇국도 맛있어 보이죠~ 칼칼한 게 매콤한 버전으로 먹고 싶을 때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담백한 오리지널 버전인 맑은 소고기 뭇국이에요. 시원한 느낌에 아이들이 먹어도 좋은 소고기무국입니다.

 

소고기 뭇국은 끓이고 나서 나중에 먹으면 더 깊은 맛이 나는데요. 더운 날씨나 쌀쌀한 날씨나 생각나는 국물요리입니다. 해장국으로도 잘 어울리고요. 기운 없을 때 끓여 먹으면 큰돈 안 들여도 기운도 나고 든든하답니다.

 

백종원 소고기 뭇국 끓이기 어렵지 않죠! 무는 고기에 따라서 오래 끓이는 무는 두껍게 잘라주고, 불고기용은 얇게 잘라줘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냉동시킨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준뒤 물기를 빼주면 되고요. 집에서 맛있게 끓여 드세요!

 

 

백종원 소고기뭇국 레시피 정리

  1. 무는 나박 썰어 준비한다.
  2. 대파 1대는 송송 얇게 썰어준다.
  3. 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서 찬물에 담아 녹여주고 체에 받쳐 핏물을 빼준다.
  4. 다진 마늘 소주컵 1/2, 생강은 아주아주 소량(한 꼬집), 국간장 1/2 소주컵, 참기름 1/2 소주컵 준비한다.  
  5. 팬에 참기름을 넣고 고기를 넣어 먼저 볶은 뒤 무도 넣어서 같이 볶아준다.
  6. 어느 정도 볶은 뒤에 물을 넣어주고 끓인다.
  7.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넣는다.
  8.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9. 대파를 넣고 후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10. 얼큰한 뭇국은 고춧가루를 추가한다.

 

영상으로 소고기 무국 끓이는법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