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코로나 백신 타이레놀 구비하기 접종 주의점

반응형

 

코로나 백신 1기가 접종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여러 가지 소식들이 뉴스를 통해서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이번에 맞고 있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을 접종중입니다. 백신 접종 후에 통증과 열, 근육통 등이 나타나서 힘들다는 분들도 있으시더군요. 그래서 타이레놀을 접종할때 구입한다는 말도 들리던데요. 코로나 백신 타이레놀을 준비해야 하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타이레놀

 

코로나 백신 접종후근육통, 두통, 고열, 구토 등의 증상으로 1-3일 정도 많이 괴롭다는 분들도 있고, 전혀 아무렇지도 않은 분들도 있고,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부위가 많이 부어서 아픈 경우, 38도 이상 고열이 나는 경우, 근육통이 엄청 와서 엄청 힘들었다는 사례들을 접하다 보니 타이레놀 같은 복합 진통제를 꼭 상비해서 백신 접종 후에 미리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이 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점은 대략 1-3일 정도 지나면 괜찮아지는 것이 다수인데요. 약국에서도 요즘 백신 접종 후에 부쩍 타이레놀을 구입하러 오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합니다. 타이레놀도 여러 가지 제품들이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타이레놀 종류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타이레놀의 종류가 꽤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정, 타이레놀 이알서방정, 타이레놀 콜드에스정, 우먼스 타이레놀정,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어린이용 타이레놀정 80mg, 타이레놀정 160mg의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타이레놀로 섭취하기 좋은 제품 타이레놀정 500ng,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입니다. 약사와 상담 후에 알맞은 제품으로 구입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타이레놀정 500mg

가장 보편적으로 찾는 타이레놀정 500mg인데요. 제품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무카페인, 무색소 해열진통제

- 속방정으로 4시간 동안 빠르고 강한 약효과를 발휘

- 빠른 통증완화가 필요한 두통, 생리통, 치통에 효과적인 해열 진통제

- 위장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어서 식전 식후 구분 없이 공복에도 사용 가능한 진통제 

 

일반적인 여러가지 통증 완화에 좋고,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 많이 찾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

-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 무카페인, 무색소의 지속적인 효과 진통제

- 이중서방정으로 8시간 동안 지속되는 효과

- 8시간 지속형, 하루 3번 복용 24시간 효과 지속

- 두통, 통증완화, 관절통, 근육통, 허리 동통에 효과적인 진통제

- 위장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어 식전 식후 구분없이 공복에도 사용 가능한 진통제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 타이레놀 제품중에서 가장 권장하는 제품입니다. 8시간 동안 지속되는 효과와 서방정으로 서서히 녹으면서 오래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타이레놀 콜드-에스정 종합감기약

- 미국 30년 역사의 종합감기약

- 콧물, 코막힘, 기침, 발열 등 감기 증상의 완화

 

기침감기에 효과가 있는 타이레놀 감기약입니다. 

 

 

 

우먼스 타이레놀정

- 생리통 전용 진통제

- 월경 전부터 복용이 가능한 여성 진통제

- 아세트아미노펜과 더불어 파마브롬 성분이 들어 있어서 월경 전 긴장증, 부종, 경련, 요통 및 두통에 효과적인 제품

- 무 카페인 제품

 

여성들의 생리통 완화를 위한 제품입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 알약을 먹기 어려운 아이들이 섭취하기 좋은 제품

- 생후 4개월 부터 먹일 수 있음

- 어린이가 복용하기 쉽게 쓴맛을 없애고 체리맛을 첨가

- 약 성분이 침전되지 않도록 개발된 현탁액으로 흔들어서 먹지 않아도 됨

- 용법, 용량 표기가 몸무게에 따라 표기되어 있어 안심하고 먹일 수 있음

- 어린이 보호용 안전포장 사용

 

어린이들을 위해 물약 제품으로 출시된 타이레놀 제품입니다. 

 

 

 

어린이 타이레놀정 80mg

이가 난 아이에게 먹일 수 있는 씹어 먹는 츄어블정

 

- 생후 4개월 부터 섭취 가능

- 어린이가 복용하기 쉽도록 약의 쓴맛을 없애고 딸기맛을 첨가

- 용법과 용량 표기가 몸무게에 따라 표기되어 있음

- 어린이 보호용 안전포장 사용

 

이가 난 아이가 먹을 수 있는 씹어 먹는 츄어블정 제품입니다.

 

 

 

타이레놀정 160mg

- 만 6세~만12세 이하 해열 진통제

-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 무카페인, 무색소의 해열진통제

- 소아와 청소년 사이의 주니어(만 6세~만 12세)의 몸무게에 맞는 정량 복용을 위한 해열진통제

- 위장 부담이 적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으로 비교적 위장이 약한 주니어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음

 

 

타이레놀 제품들을 살펴보니 여러가지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어서 갑작스럽게 열이 나거나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비상약으로 섭취해도 되겠습니다. 해당 소아과 의사와 약사와 상의해서 비상약으로 구비해놓으면 좋을 것 같네요.

 

 

타이레놀 용량 섭취 주의점

 

타이레놀은 성인 기준 24시간 내에 4000mg 이상 복용하게 되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을 넘겨서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평소 위장이 안좋은 분들은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하고 체질과 몸무게에 따라서 각각 용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 진통제나 수면유도제, 충혈완화제 등을 복용할때는 중복해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높아질 수 있으니 중복약물에 대해 잘 확인하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

 

2021년 3월 19일 0시 기준으로 1회차 당일 누적이 659,475명으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1기 접종 대상자들이 현재 접종하고 있고 이제 4월에는 2기 접종 대상자들도 접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시도별 접종 현황입니다. 아직 2차 접종은 기간이 되지 않아서 실시되지 않고 있는데 경기도가 가장 많고 그 다음 서울, 인천, 충북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우선 컨디션이 좋은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챙겨서 접종을 하면 좋습니다.

 

건강상태가 좋을때 접종을 하는 게 가장 좋고 철저한 예진, 완전한 접종, 접종기관에서 이상 반응을 관찰한 뒤 귀가합니다. 만약 예전에 예방접종 맞고 나서 이상 증상이 있거나 평소 질환이 있는 분들은 예진할 때 반드시 의료진에게 말해야 합니다.

 

접종 후 접종한 장소에서 15-30분 동안 머무르며 이상 반응이 없는지 관찰하는데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접종 후 15분간 관찰합니다. 과거에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에는 반드시 30분간 관찰하고 귀가하는 게 좋습니다.

 

귀가 후에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고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질병관리청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을 기울입니다. 예방접종 후에 접종 부위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흔하게 발생 가능합니다. 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 가까운 의료 기관을 방문합니다.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고 다음날까지 과격한 운동과 힘든 일은 하지 않습니다.

 

접종 부위청결을 유지하고 어르신은 혼자 계시지 말게 하며 이상 증상 발생 시 다른 사람과 가족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대처법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

- 접종 부위의 통증, 발적, 부기 

-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 피로감, 두통

 

예방접종 후 증상 개선법

- 접종 후 부기, 통증 :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

- 미열 증상 :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 후 휴식

- 전신 통증이나 발열 : 해열 진통제 복용(타이레놀)

- 접종 전 미리 해열, 진통제를 구비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복용.

- 해열 진통제는 제한이 없지만 가급적 염증 제거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타이레놀)

 

 

질병관리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나타날 때

- 대부분 불편감은 3일 이내로 좋아지지만 계속 근육통과 발열이 3일 이후까지 지속되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호흡 곤란, 의식저하, 안면부종, 두드러기,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합니다.

 

 

 

주위에서 하나, 둘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신 분들의 소식을 접하게 되는데요. 가장 흔한 백신 접종 후 증상은 접종 부위의 부어오름, 욱신거리는 통증, 발적이 나타나며 피로감과 약간의 발열 증상을 보이시더군요.

 

또한 백신 후 증상이 심한 분들은 38-39도의 발열, 독감 증상 같은 견디기 힘든 근육통,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게 1-3일 이후엔 가라앉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게 올 때를 대비해서 미리 타이레놀을 구비해놓고 열이 나기 시작하면 섭취한 뒤 증상이 완화되는데요.

 

백신 접종을 계획한다면 아플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휴가를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접종을 하는 의료기관이나 단체들도 한꺼번에 접종하지 말고 순번을 돌아가면서 아플경우 쉴수 있으니 탄력적인 접종을 실시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면역력을 키워서 백신에도 잘 대응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은데요, 평소에 비타민C를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로 체력을 단련시키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과 접종 후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병관리청에 접속하여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병관리청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