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동부화재 실비보험 청구 DB모바일앱 활용

반응형

 

아프지 않고 살고 싶지만 아플 때는 어쩔 수 없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럴 때 금액이 많이 나올 때 부담이 되는데 실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한시름 놓기도 하는데요. 

 

동부화재 실비보험에 가입해서 병원에 가끔 가면 실비보험 청구를 해서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곤 합니다. 동부화재가 이제는 DB손해보험으로 이름을 바꿔서 아직 모르는 분들은 다른 회사보험인줄 아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헷갈리지 마세요! 

 

 

(구) 동부화재 (현) DB손해보험 실비보험 청구 서류

 

필요한 서류 (통원)

 

3만원 이하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항목이 없을 때 생략 가능)

 

3만 원 초과~10만 원 이하    

- 진료비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항목이 없을 때 생략 가능)

- 처방전(질병분류 코드 기재)

 

10만 원 초과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항목이 없을 때 생략 가능)

- 진단명(질병 분류코드 기재)이 포함된 서류

( EX: 진단서, 통원 확인서, 처방전,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등)

 

 

필요한 서류 (입원)

- 진단서

(50만 원 이하 시 진단명이 포함된 입퇴원확인서 또는 진단명 및 입원기간이 포함된 진료확인서로 대체 가능)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항목이 없을 때 생략 가능)

 

영수증은 카드 영수증은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병원에서 보험용 진료비 세부내역서 영수증과 진료비 영수증은 그냥 떼어주니까 받아오면 됩니다. 처방전을 첨부할 때 질병코드가 기재되어 있어야 하니 확인해보세요. 

 

 

 

동부화재 실비보험 청구 방법은 기존에는 직접 지점을 방문하여 청구해야 했는데 요즘에는 홈페이지, 우편, 콜센터 로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해서 청구할 경우엔 청구서를 작성해야 하고요. 콜센터를 이용할 경우 본인 확인을 거쳐 필요한 서류를 팩스로 보내서 진행하게 됩니다. 요즘은 콜센터 연결하기가 힘들더라고요. 

 

☎고객상담센터 : 1588-0100

 

실비보험 청구금액100만 원 미만일 경우만 앱이나 PC에서 청구할 수 있습니다.

 

100만원 이상일 경우방문접수와 우편접수만 진행되니 궁금한 점이 있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방문접수는 DB손해보험 홈페이지에서 지역과 가까운 곳을 찾아 방문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운영을 안 하거나 단축 운영을 하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모바일(PC)에서 오른쪽 상단 전체 메뉴 -> 고객센터 -> 지점/서비스망 찾기

 

실비보험 청구금액이 100만 원 미만이면 본인 휴대폰으로 앱을 실행해서 진행하는 게 가장 간단하고 빨리 할 수 있어서 앱을 실행시켜 진행해보겠습니다. 아래의 과정은 각 과정별로 사진을 찍어서 올렸는데 막상 하다 보면 금방 할 수 있어요. 다만 사진 올릴 때 시간이 좀 걸리더라고요.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동부화재 실비보험 청구 

 

:: DB손해보험 모바일앱 으로 청구 방법

 

우선 PLAY 스토어에서 DB손해보험을 검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DB모바일앱 설치가 완료되고 실행시켜 열기를 눌러 들어가 봅니다.

 

 

 

실행되면 알림이 여러 가지 뜨는데 읽어보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도 구동이 되고요~

 

 

 

DB손해보험 모바일앱의 화면이 나타나면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메뉴 항목에서 보상을 눌러 보험금 청구(상해/질병)를 눌러주세요.

 

 

 

보험금 청구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제부터 여러 가지 단계를 지나 청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질병 또는 상해 등으로 치료받으신 내역에 대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전자금융거래 회원 로그인 / 비회원 본인인증 로그인 중에 선택해서 로그인 해주세요. 저는 전자금융거래회원 로그인을 선택했습니다.

 

 

 

금융인증서 인증 / 공동인증서 인증(구 공인인증서) / 생체인증 / 휴대폰인증 / 카카오페이 인증 중에서 각자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인증을 해줍니다. 저는 휴대폰 인증을 선택했어요.

 

 

 

이용 중인 통신사를 선택하고 전체 동의 버튼을 눌러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름휴대폰 번호를 누르고 확인을 누르는데 PASS 앱으로 넘어가서 인증이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하단에 문자로 인증하기를 눌러주었습니다.

 

 

 

이름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눌러 확인을 누르면 문자로 인증번호가 뜨는데요. 인증번호를 적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본인인증이 완료됩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보험금 청구를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실비보험 청구인지 자녀인지 확인한 뒤 선택해주세요. 전 본인이라서 본인을 눌러주었습니다.

 

 

 

피보험자 선택이 나오고 맞으면 체크해주고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보험금 청구를 위한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약관을 선택하면 각각 다 동의 버튼을 눌러주어야 다음 버튼을 누를 수 있어요.

 

 

 

보험금 청구 접수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본인 이름과 신청자/피보험자 이름, 이메일 정보를 확인하고 본인 연락처를 확인해줍니다.

 

 

 

사고유형 중에 질병 사고, 일반상해, 교통사고 중에 선택해줍니다. 사고 원인을 눌러서 위와 같이 어떤 질환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와 해당 질환을 선택해주었습니다.

 

사고일시를 작성하고 사고내용을 적습니다. 의료수급권자 여부도 확인 체크합니다.

 

 

 

보험금 지급계좌 선택을 하는데 보험료 자동이체 계좌 / 최근 보험료 지금 계좌 / 직접 입력 중에서 선택해줍니다. 예금주 정보를 확인하고 다 작성하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험금 청구 접수정보 확인 창이 나오고 맞으면 청구서류제출을 누릅니다. 서류만 이제 올리면 완성이에요. 거의 다 되었습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비급여 항목이 있을 때 구비서류로 준비해야 합니다. 서류들을 미리 잘 찍어 놓았거나 사진을 찍을 서류들이 준비되었으면 를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진료비 세부내역서 예시도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말하면 알아서 떼어주니 꼭 받아오세요.

 

 

 

사진 등록방법을 선택합니다. 사진을 직접 촬영해서 올리는 방법과 미리 찍어놓은 사진을 불러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 촬영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촬영 시 유의 사항을 살펴보고 올바르게 찍어서 올리면 됩니다.

 

촬영시 유의사항

1. 서류가 구겨지지 않게 펴서 찍기

2. 서류에 빛이 반사되지 않게 하기

3. 어두운 배경에서 촬영(배경이 흰 곳, 무늬 X)

4. 서류는 겹치지 않게 촬영.

5. 원본 서류를 촬영.

 

 

 

알림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카메라 사용권한을 허용해야 한다는 메시지예요.

 

 

 

문서 방향에 맞춰서 사진 촬영을 해주면 됩니다. 저는 미리 찍어놓은 사진이 있어서 사진 불러오기로 진행했습니다. 

 

 

 

사진 로딩이 다 완료되면 전송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보험금 청구를 하시겠습니까? 메시지를 확인하고 눌러줍니다. 사진이 꽤 오랫동안 로딩이 되고 어쩔 때는 멈춰있는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앱이 좀 빠릿하지는 않은 듯해요. 시간별로 몰리는 경우 더 그런 듯~! 

 

 

 

접수가 되면 바로 카카오톡으로 접수 알림 문자가 옵니다. 

 

 

 

보험금 청구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창이 나오면 동부화재 실비보험 청구가 완료된 것입니다. 추가 서류를 제출하거나 보상처리 내역 조회를 하고 싶으면 하단의 메뉴를 통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거의 1-3일 안에는 정상 청구가 되면 입금이 되는데 입금되었다는 내용은 카톡으로 오게 됩니다. 계약된 보험의 내역에 따라서 지급이 안 되는 질병과 항목이 있을 때 보험금 청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서류가 부족하거나 내역이 이상할 경우, 지급이 안될 경우엔 안내 전화가 오게 됩니다. 

 

 


이상 동부화재 실비보험 청구 DB손해보험 모바일앱으로 하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저는 예전에 PC에서 진행했는데 여러 가지 보안 파일들을 계속 깔아야 하고 좀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DB모바일앱을 활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사진 올릴때 렉만 안걸리면 좋겠는데 좀 시정해주면 좋겠네요.

 

개인이 혼자 청구하기에 DB모바일앱 청구가 비교적 간단해서 본인 휴대폰이 있다면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어렵지 않더라고요. 보험금 청구 서류도 병원에 갈 때 미리 잘 준비하면 좋겠죠!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