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가위 눌리는 이유 증상과 깨는법

반응형

 

 

10년 전에 가위눌림 증상으로 무척 힘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가위눌림 때문에 수면의 질이 무척 떨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서 일상이 무척 힘들었던 시절이라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인간은 을 통해 하루의 피로를 풀고 다음날의 컨디션을 조절하게 됩니다. 잠을 잘 못 자는 경우엔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러한 잠을 방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가위눌림입니다. 

 

가위눌림을 경험하게 되면 자면서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귀신이나 이상한 형체들이 괴롭히면서 숨이 멎는것 같은 아주 기분 나쁜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가위 눌림 이유와 가위눌림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불어 가위 눌렸을때 어떻게 하면 깰 수 있는지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 가위눌림 증상

 

가위눌림 증상은 의학적으로 살펴보면 수면장애로 나타나는 수면마비 증상입니다. 수면 마비는 의식이 있지만 몸이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데 수면 단계 중에서 주로 램수면일 때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미지 참고 : 뉴런

램수면(Rem) 상태가 되면 꿈을 꾸게 되는 수면 단계로 접어드는데 정상인들은 90분마다 반복되게 됩니다.

 

램수면 상태는 근육 긴장도와 반사 기능이 저하되어서 무서운 꿈을 꾸게 되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의식이 있지만 몸은 마비가 되어 움직이지 않게 되기 때문에 이 단계에 가위눌림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가위 눌림 증상 환자들의 통계를 살펴보면 정상 수면 단계에서 램수면 주기가 끼어들거나 램수면 단계에서 의식이 각성될때 가위 눌림 증상이 나타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때는 환청, 무서운 귀신, 괴물 같은 환시들을 경험하는데 몇 초에서 2-3분 정도 지속되며 마비가 어느 순간 풀리게 되면 저절로 몸이 풀어지면서 가위 눌림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가위눌림 증상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수면 질환으로 어쩌다가 1-2번 경험된다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가위눌림 증상을 겪는다면 램수면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증상은 사춘기 때부터 30대에 가장 많이 겪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때 많이 겪는 이유는 학업 스트레스와 가정문제, 취업 스트레스, 취업 초기에 겪는 입사 스트레스 등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들어서  많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 눌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깊은 잠을 방해하는 수면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위 눌리는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때론 뇌의 이상이 생겨서 수면 단계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피로가 쌓일 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할 때, 격렬하게 운동을 해서 몸이 힘들 때, 강박적인 두려움, 낯선 곳에서 잠을 잘 때, 먹는 약물, 공포영화 같은 무서운 영화를 봤을 때, 심신이 약해졌을 때, 수면 부족, 정신과적 질병, 기면병, 불규칙한 수면 등에 따라서 가위 눌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본인이 가위 눌리는 증상이 있을 경우 위와 같은 이유가 있는지 먼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결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수면 장애가 나타나게 된다면 평소에 커피와 녹차 같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스트레스 관리를 해서 잠을 청할 때 깊은 잠이 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을 자기 전까지 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수면 단계 중 3-4단계의 깊은 잠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되도록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과 텔레비전 시청을 하지 말고 피로회복과 안정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 가위 풀리게 하는법

 

자다가 가위에 걸리게 되는 기분 나쁜 경험은 겪어보지 않는다면 쉽게 알 수 없는 경험 중의 하나입니다. 가위에 자주 눌리게 되면 어느 순간 자면서 가위에 눌릴 때 예감이 들어서 이건 가위구나 하고 알 수 있게 됩니다.

 

가위 눌릴때 몸을 움직일 수 없으니 빨리 깨야 한다는 압박에 사로잡히게 되는데요. 가위에 빨리 깨는 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제일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을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램수면 상태일 때 근육은 마비되지만 안구는 움직일 수 있어요. 눈을 움직이면서 마비를 풀어줍니다.

 

항문을 케겔 운동하듯 움직여주는 것, 발가락, 손가락 한 개라고 까닥하게 되면 마비가 쉽게 풀려서 가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가위눌릴 때는 이러한 행동 하나가 아주 힘들기 때문에 정신을 가다듬고 시도해봐야 합니다.

 

 

 

 

:: 가위 눌림 예방하기

 

가위에 눌리지 않아야 숙면을 취하면서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게 됩니다. 평소에 위에 적은 대로 스트레스와 고민을 해결하는 게 좋고 잠자는 환경을 편하게 바꿔주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도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높다면 수면의 질이 좋지는 않겠죠. 충분히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베개 높이의 조절도 해주고 카페인과 술 섭취도 줄여줍니다.

 

가위 눌릴때 반듯하게 누워 자거나 엎드려서 자면 가위 눌리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면 가위 눌림을 예방할 수 있다는 많은 사례들이 있고 의학적인 실험으로도 증명된 방법이기도 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대에 잠을 청하고 낮잠을 피하는 것이 밤잠을 충분히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공포영화 장르를 싫어한다면 해당하는 영화나 책을 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명상이나 요가,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서 낮시간 동안 근육을 이완해주고 안정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가위 눌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주로 사춘기 때부터 30세 전까지 많이 나타나며 심신 상태에 따라서 램수면 중의 뇌가 만들어내는 환각이라고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위 한참 눌렸을 때 스트레스를 줄이고 환경을 바꿔준 뒤 점차적으로 가위에 눌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수면, 건강한 정신과 신체, 깊은 수면을 취하는것이 기본적으로 가위 눌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유 없이 지속적으로 가위 눌림 증상을 겪고 기면증이나 수면 질환이 있어서 일상 생활이 힘든 분들은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같은 전문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수면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위가 눌렸을때 공포로 다가오는데 가위눌림이라고 느껴지면 스스로 주문을 걸듯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서 몸의 마비가 풀리게끔 움직여보세요. 오늘도 편안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호트 격리 뜻 기간  (0) 2021.01.09
콜라비 효능 먹는법  (0) 2021.01.06
소변 자주 마려움 체크 해결법  (0) 2021.01.03
눈두덩이 부음 붓는 증상 이유  (0) 2021.01.02
2분기 뜻 3분기 4분기 의미  (0) 202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