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광어회 칼로리 횟감 고르는법

반응형

 

회 중에서 광어회는 가장 무난하면서 적당한 쫄깃함과 깔끔한 맛을 줘서 좋아하는 회 중의 하나입니다. 회는 먹으면 살이 별로 찌지 않는다고 해서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즐겨 먹곤 하는데요. 정말로 칼로리가 낮을까요?

 

한점 두점 먹다 보면 손을 놓을 수가 없어서 계속 먹게 되는데 광어회 칼로리와 광어를 잘 고르는 법은 어떤 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어회 칼로리

 

횟집에서 가장 대표적인 횟감으로 광어회를 꼽을 수 있어요. 광어회는 먹다보면 한 점만 먹을 수 없으니까 칼로리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안 잡히는데요. 알아보니 광어회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어회 100g당 칼로리 100kcal 입니다. 광어 한점에 칼로리가 10kcal 정도 된다고 하니 10점 먹으면 100kcal가 되겠네요. 여기에서 초장에 찍어 먹느냐 간장에 찍어먹느냐에 따라서 칼로리가 좀 더 나오겠죠! 

 

 

 

광어 초밥은 개당 28g으로 치면 46kcal이며 초밥의 양에 따라서 칼로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공깃밥 한 공기는 잡곡밥이냐 쌀밥이냐에 따라서 대략 200~300칼로리 되니까요.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라고 하지만 칼로리에 예민하신 분들은 회 한점도 그냥 먹기 어렵기도 하죠! 칼로리를 계산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광어의 단짝 우럭100g당 103kcal 정도 된다고 합니다. 광어와 거의 비슷하죠! 우럭은 광어에 비해 지방이 있지만 회로 먹을땐 광어와 비슷하네요. 우럭은 광어보다 더 쫄깃하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데요. 각각 회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광어가 맛있는 계절은 가을에서 겨울 9월~1월까지 제철이고 우럭봄(4~6월)이 제철입니다. 겨울은 광어로 맛있게 먹고 봄이 되면 우럭을 즐기면 좋겠어요. 우럭은 매운탕으로 먹어도 맛있고 구워 먹어도 지방이 고소해서 아주 그만이죠! 포스팅 쓰면서도 그 맛이 생각나서 입맛돕니다.

 

 

광어 효능

 

광어는 흰살생선으로 소화흡수도 좋고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생선중의 하나입니다. 때문에 피로회복과 병중에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아서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광어회는 즐겨 먹곤 합니다. 

 

광어에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비만세포 활성화를 돕는 유전자 활동을 억제해줘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학적 불균형을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느러미 살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주고, 혈압개선과 근육경련을 개선해주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서 눈가 떨림과 손발 저림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맛있는 광어 고르는법

 

광어와 도다리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는데 머리를 아래로 오게 하여 정면으로 봤을 때 눈의 위치를 보면 알 수 있어요. 눈이 왼쪽으로 몰려 있으면 광어, 오른쪽으로 몰려 있으면 도다리입니다. 좌광우도라고도 부르죠! 

 

아니면 이 크고 이빨이 더 날카로우면 광어, 이 작고 이빨이 작거나 거의 없다면 도다리입니다. 

 

좋은 광어를 구입하는 방법은 상처가 없고 표면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면서 최소 크기가 2kg 정도는 넘는 것이 순살 비율도 높고 먹을 때 맛있습니다. 3kg 넘고 길이가 짧아서 통통히 살이 오른 광어가 상품에 속합니다.

 

광어의 등 지느러미의 두께를 손으로 잡아보면 살이 많이 차올랐는지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표면이 밝은 갈색을 띠고 지느러미 살이 도톰하면서 살이 차오른 것을 고르면 됩니다. 

 

회로 먹을 때는 알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서 횟감의 양이 적어집니다. 그래서 광어의 배 쪽을 잘 살펴보고 볼록하니 알이 튀어나와 있는 알배기 광어는 고르지 않는 게 좋아요.

 

또 산란을 마친 광어는 배가 홀쭉하고 몸이 길쭉해 보이는데 이러한 광어도 지방이 떨어지고 살도 많이 안 나와서 횟감으로 먹기엔 싱싱한 광어와 비교하면 맛이 떨어집니다.

 

광어는 4-5월에 산란을 위해 먹이를 많이 비축하고 여름 7-8월까지 거의 산란을 마치게 됩니다. 겨울이 시작되면 광어는 지방을 몸속에 저장하게 되어 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자연산으로 구하기가 어려운 시기가 되죠!

 

 

 

자연산 광어와 양식 광어를 고르는법자연산은 배 쪽에 무늬가 없이 하얗고 양식은 배쪽에 검은 녹색의 무늬가 있습니다. 광어는 주로 회로 먹거나 매운탕으로 즐겨 먹는데요. 도다리처럼 광어로도 미역국을 끓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초밥으로 많이 먹고요! 

 

광어는 지방이 적어서 1-2일 정도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그 이상은 냉동보관을 하는 게 좋고 냉동 보관한 광어는 회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먹으면 됩니다.  

 

흰살생선으로 담백하고 맛있는 광어~! 칼로리까지 야무지게 챙겨서 맛있게 드셔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