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회사 직급 순서 깔끔하게 정리

반응형

 

취준생을 지나 회사에 갓 입사했을 때 헷갈렸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회사 직급 순서였습니다. 회사마다 직급이 더 포함될 수도 있고 생략되기도 하는데요.

 

신입사원이라면 더욱 궁금한 항목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간 실수를 할 수도 있으니까요. 요즘 개방적인 회사 같은 경우엔 영어로 이름을 부르면서 직급은 배제한다고도 하는데 아직 수직적인 회사 경영을 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직 급 순서 정도는 알아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살펴보도록 하죠.

 

 


회사 직급 순서

 

일반 대기업 회사

 

회사 직 급 순서는 저희때는 학교를 다니면서 배운 적이 없는데 요즘은 취업특강 같은 것도 대학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혹시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일반 대기업 회사의 직급 순서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입니다. 

 

사원~대리일반사원으로 불리며 회사에 따라서 중간에 빠지는 직책이 있기도 합니다. 

과장~부장까지는 간부직원으로 일반사원보다 연봉, 복지 적인 부분이 일반직원 보다 높아집니다.

 

 

회사의 규모에 따라  팀장, 실장, 본부장 등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직 급 중 하나가 바로 실장님~ 이었죠. 

 

팀장, 실장, 본부장 등도 간부직원으로 포함되며 처우가 일반 직원보다 좋습니다.

 

 

 

부장 다음의 직책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장 이상 단계는 임원으로 분류되며 회사규모에 따라서 법인 카드와 차량 등을 제공받고 연봉도 고액으로 받는 등 혜택을 많이 받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책임도 많이 따르는 자리일 것입니다.

 

임원의 직급

이사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예전에 전무보다 이사가 높은 직책이라고 생각했는데 tv 프로그램의 영향이 컸던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임원 직책은 직장인들이 회사에 입사하면 누구나 올라가고 싶은 꿈의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산직/ 은행 / 연구원 / 마트 / 간호사 직급

 

생산직 회사

사원 - 조장 - 반장 - 직장 - 공장장 

반장이 되면 팀을 이끌 능력을 인정받는 자리며 하나의 조를 움직이는 책임자가 되는 자리입니다. 직장을 거쳐 공장장이 되면 생산직 업무의 최고 자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은행 

행원 - 주임 - 계장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파트장 - 팀장 - 부장 - 본부장 - 부행장 - 수석부행장 - 회장

은행마다 중간에 빠지는 직 급이 있고 다른 직책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도 승진하기가 힘들어 보이네요.

 

 

연구원

연구원 - 선임 연구원 - 책임 연구원 - 수석 연구원

 

 

마트

사원 - 주임 - 대리 - 팀장 - 점장 - 사장

 

 

간호사

간호사 - 책임간호사 - 수간호사 - 간호과장 - 간호부장 - 간호이사 - 간호본부장

 

 

 

시청 / 구청 공무원 / 학교 직급 

 

구청

담당 - 9급 서기보 / 8급 서기 / 7급 주사보

팀장 - 6급 주사

과장 - 5급 사무관

국장 - 4급 서기관

부구청장 -3급 부이사관 / 2급 이사관 

구청장 - 1, 2급 상당

 

 

시청 

담당 - 9급 서기보 / 8급 서기 / 7급 주사보 / 6급 주사

팀장 - 5급 사무관

과장 - 4급 서기관

국장 - 3급 부이사관 / 2급 이사관 

실/본부장 - 1급 관리관

부시장 - 차관급

시장 - 장관급

 

참고로 학교교사- 교감 - 교장으로 나눠지며 호봉수로 월급도 오르게 됩니다. 학교에서 부장교사 등의 직함은 보직으로 직급이 아닙니다. 학년의 일을 담당하는 책임자 역할이며 활동비가 따로 나오기도 합니다. 

 

 

 


이상 회사 직급 순서를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직업군이 존재하고 각 회사 규모와 업무에 따라 직급이 달라지게 되니까 대략적으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