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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그램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자가진단 에러표시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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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제법 추워졌습니다. 이제 아침저녁에는 제법 겨울 분위기가 나는 계절입니다. 진작부터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이 보였는데요. 

 

어제는 보일러가 잘 되는지 가동해보는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에러코드가 종종 뜨는 경우가 있는데 에러코드가 뜻하는 고장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집에서 고칠 수 있는 현상이면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보일러를 사용하면서 각 에러코드 별 의미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과 에러표시 모음

 

동생네 집에 보일러 가동을 위해 시운전을 해봤다가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이 뜬 경우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보일러 작동이 안돼서 당황했었다고 했는데요. 이 11의 에러코드의 의미는 무엇일가요?

 

 

 

11의 에러코드는 바로 점화되지 않음이라는 의미입니다. 보일러도 가스레인지와 마찬가지로 점화가 되어야 보일러가 작동되는데요. 보일러 옆의 가스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후 난방을 끈 뒤 다시 작동해보면 됩니다. 

 

이사를 준비하면서 가스레인지 철거를 하거나 교체할 경우에 도시가스 밸브를 잠그는 경우가 있는데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스밸브가 열려 있는데도 이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보일러 내부의 가스벨브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반인 분들은 고치기 어려우니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를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린나이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44-3651 

평일 : 9:00 ~ 18: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린나이 보일러 외부 각 기관의 명칭입니다. 제품 모델에 따라서 위치와 명칭은 다릅니다. 가정에서 보일러 작동이 안 될 때 각 기관의 명칭을 보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스밸브와 전원은 차단한 뒤 보일러를 고치며, 막 만지면 오히려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잘 모를 경우는 손을 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자가진단 표시 모음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고 실내 온도 조절기 온도 표시부에서 숫자가 깜박거리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 후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표시 : 07 - 온수 사용

8시간 연속으로 온수를 사용한 경우 생길 수 있는 증상

 

조치방법  

- 온수 수도꼭지를 잠근 뒤 온도조절기의 온수 전원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작동한다. 

- 온수 수도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설비 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문의한다.

 

 

표시 : 11 - 난방. 온수

점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

 

조치방법

-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을 한 뒤 난방을 일단 끄고 다시 작동시킨다.

 

 

표시 : 12 - 난방. 온수

도중 실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조치방법  

- 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다른 가스기기를 켜본다). 

- 가스 공급 업자에 점검 요청을 한다.

 

 

표시 : 14 - 난방. 온수

안전회로 이상/ 온도퓨즈 이상/ 과열방지장치 이상시 나타나는 증상

 

조치방법  

- 보일러 사용을 잠시(최대 30분) 멈춘 뒤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눌러준다.

-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여 서비스를 신청한다.

 

 

 

 

 

표시 : 15 - 난방. 온수

물 순환 이상일 때 나타나는 증상

 

조치방법  

- 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 난방. 급수배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한다.

- 설치 초기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한다.

- 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뽑은 다음 다시 꽂고 보일러를 켜준다.

 

 

표시 :16 - 난방. 온수

과열 검지 이상일 때 증상

 

조치방법  

- 각 방마다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밸브가 최소 1개 이상은 열려 있어야 함).

-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 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 준다.

- 난방 필터를 청소해준다. 

 

 

표시 : 17 - 난방. 온수

누수 검지 증상

 

조치방법

- 보일러 또는 난방배관 누수 확인 조치 후 재운전을 해준다.

- 설치 초기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을 경우 전원을 빼주고 다시 꽂아 시운전을 한 뒤 다시 실시한다.

 

 

표시 : 22 - 난방. 온수

풍압 이상

 

조치방법  

- 난방, 온수 전원 버튼으로 일단 끝 다음에 다시 작동한다.

-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면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여 서비스 신청을 한다.

 

 

 

 

 

표시 : 31 - 난방. 온수

난방 써미스트 이상

 

조치방법

- 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으로 일단 끈 다음 다시 작동한다.

-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한다.

 

 

표시 : 35 - 난방

실내온도 써미스터 이상

 

조치방법  

- 먼저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 후 서비스 신청을 하고 난방방법을 온돌로 해준다.

 

 

표시 : 36 - 난방

동결 예방 써미스트 이상

 

조치방법

- 먼저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일단 끝 다음에 다시 작동한다.

-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면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 후 서비스를 신청한다.

 

 

표시 : 44 - 전원 연결

수위 논리 이상

 

조치방법

-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 준다.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켜준다.

- 동일한 증상이 계속 나타나면 서비스센터로 연락한다.

 

 

 

 

표시 : 47 - 난방. 온수

공급가스압력 이상

 

조치방법

- 가스밸브가 완전히 열렸는지 확인한다. 난방 및 온수를 일단 끈 다음에 다시 켜준다.

- 동일 증상이 반복되면 가스 공급업자에게 의뢰한다.

 

 

표시 : 52 - 난방. 온수

비례변(가스거버너) 제어 이상

 

조치방법

- 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으로 일단 끈 다음 다시 작동해준다.

-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문의한다.

 

 

표시 : 56 - 전원 연결

보급수 이상 / 만수위 이상

 

조치방법  

-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단수 여부를 확인한다.

- 이상이 없다면 서비스센터로 문의한다.

 

 

표시 : 61 - 난방. 온수

송풍팬 제어 이상 배기구 막힘 검지

 

조치방법

- 배기 연도 설치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한다.(막힘과 꺾임) 

- 일단 보일러를 끈 다음 다시 작동한다. 

- 동일 증상 발생하면 서비스센터로 문의한다.

 

 

 

 

표시 : 71 - 난방. 온수

전자변 이상

 

조치방법

- 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을 일단 끈 다음 다시 작동해본다.

- 동일 증상이 지속되면 서비스센터로 문의한다.

 

 

표시 : 72 - 난방. 온수

의사염 검지

 

조치방법

- 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으로 인단 끈 다음에 다시 작동한다.

- 계속 증상이 나타나면 서비스센터로 연락한다.

 

 

표시 : 89 - 전원 연결

완전 동결 검지

 

조치방법  

- 열선 등의 전열기기를 이용해 해동시킨 후 파손된 부품을 교체한다.

- 내부 부품이 파손되어 누수가 생겼을 경우 서비스센터로 문의한다.

 

 

표시 : 90 - 난방. 온수

팬 회전 검지 이상

 

조치방법 

- 난방을 끈 다음에 다시 작동시킨다.

 

 

 

표시 : 94 - 난방. 온수

전원 주파수 이상

 

조치방법

- 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을 일단 끈 다음 다시 작동시킨다.

- 계속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서비스 센터로 연락한다

 

 

표시 : 96 - 시운전

온수 측 시운전 이상 검지

 

조치방법  

- 급수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한다.

- 전원 코드를 뺀 다음 다시 작동시켜 본다.

 

 

표시 : 97 - 시운전

난방 측 시운전 이상 검지

 

조치방법  

- 급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한다. 전원을 뺀 다음 다시 작동한다.

 

 

표시 : 99 / 22 - 난방. 온수

배기 폐쇄

 

조치방법

- 배기연도설치, 상태점검, 찌그러짐, 막힘 등을 확인해 준다.

- 시공자나 서비스센터에 조치를 취한다.

 

 

 

 


린나이 보일러에 이상 증상 주의점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 확인사항과 주의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를 틀고 나서 가스냄새가 날 경우

- 즉시 가스 사용을 중지하고 가스 중간 밸브를 잠그며 모든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 성냥, 가스레인지, 라이터, 초, 실내전등 스위치나 전기기기를 작동시키면 스파크로 인해 폭발사고와 위험이 있으니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 가스 공급업자에게 연락한다.

 

 

배기가스 냄새가 날 경우

- 급/배기 기구가 막혀 있는지 확인 후 즉시 보일러 사용을 중지한다.

- 급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꺾여 있는지 확인한 뒤 설치업자에게 연락하여 점검이나 수리를 받는다.

 

 

보일러 점화가 되지 않을 경우

- 전원코드 연결을 확인하고 설정온도가 현재 온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 가스 공급이 잘 되고 있는지 중간밸브와 도시가스 밸브의 개폐 여부를 확인한 뒤 이상이 없다면 서비스센터에 문의 후 점검을 받는다.

 

 

이상한 소음이 날 경우

- 보일러가 벽에 잘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고정이 잘 안되어 있을 경우에 벽 고정나사를 잘 죄어서 흔들리지 않게 해 준다.

- 급배기통이 흔들리는 소음이 나면 설치업자나 서비스센터에 연락해서 점검이나 수리를 받는다.

- 배관 내부에서 물소리 크게 난다면 각방에 연결된 분배기 상단의 수동 공기 빼기 마개를 열어서 난방배관 내의 공기를 빼준다.

 

 

 

 

방이 뜨겁지 않을 경우

- 전원 버튼을 눌렀는지 확인한다. 난방 온도가 너무 낮은 건 아닌지 조절해준다.

- 예약이나 외출로 설정되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한다.

- 온수가 사용 중이면 난방이 작동되지 않는다.

- 사용하는 각 방마다 밸브가 다 열려 있는지 확인한다.

- 각방제어 사용 시 각방에서 온도 조절을 해준다.

- 난방 필터가 막혀 있는지 확인 후 필터 청소를 해준다.

- 배관 내 공기가 남아 있을 경우에 각방 분배기 상단의 수동 공기 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 공기를 빼준다. 

 

 

온수가 나오지 않을 경우

- 온수 전원 버튼이 눌러져 있나 확인한다. 

- 단수가 되거나 급수밸브가 잠겨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 수압이 너무 낮을 경우에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 온수 수도꼭지를 다 열어도 물량이 분당 2.3리터 이하면 온수를 사용하기 힘들다. 

- 냉온수 혼합 시 냉수 쪽으로 너무 열지 않았는지 수도 상태를 확인한다.

 

 

온수 온도가 너무 낮을 경우

- 온수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 동시에 여러 곳에서 온수를 사용하면 운수량이 줄어들게 된다.

- 냉수 혼합량을 확인 후 수도를 조절한다.

 

이와 같은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확인 후에 이상이 계속 지속될 시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하면 좋습니다.

 

 

 


이상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과 에러코드별 자가진단 표시 모음을 알아봤습니다. 직접 확인해서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이라면 돈도 절약하게 되는데요.

 

보일러가 일반인들에게는 어렵게 다가와서 고장이 생기면 우선 당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잘 모르겠는 경우는 서비스센터에 문의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제일 좋습니다.

 

더 춥기 전에 미리 보일러 시동을 해보고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고, 겨울에 동파에 주의해서 보일러를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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