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일본뇌염 모기 증상과 예방주사

반응형

 

일본뇌염 모기 증상 예방주사

 

여름에 가장 성가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모기에 물리는 것입니다. 여름엔 누구나 한 번쯤 모기에 물리게 되는데요. 일반 모기라면 큰 걱정은 없지만 일본뇌염모기라면 무섭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 걸리기가 쉬운 일본뇌염인데 일본뇌염 모기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일본뇌염 모기 

 

일본 뇌염모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빨간 집모기가 사람을 물어서 감염시켜 뇌신경을 침범하는 전염병입니다. 조류나 포유류에서 주로 감염되는데 돼지가 가장 크게 바이러스를 증폭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행히 사람 간의 전파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본 뇌염모기는 주로 중국, 러시아,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에서 나타나고 주로 여름과 가을 사이에 해마다 5-6만명씩 감염됩니다. 감염된 사람들 중에 만 명 이상이 사망하게 되며 회복되더라도 신경 쪽으로 후유증이 남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필수적으로 뇌염주사를 맞아야 했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한국의 온도도 많이 높아진 상태고 뇌염모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나타나고 있어서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모기 증상

 

일본뇌염모기에 물린다고 모두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무증상이 나타나는데 250명 중의 1명 꼴로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일본 뇌염모기에 물리면 잠복기가 7-14일 정도 거치게 됩니다. 

 

일본뇌염 모기 증상은 열이 나는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좀 더 발전되면 바이러스 수막염으로 나빠지기도 합니다. 이 증상이 안 좋게 되는 상황은 바로 뇌염으로 진행되는 경우인데 이때는 치명률이 30% 정도 나타나고 후유증은 30~50% 정도 생긴다고 세계 보건기구에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뇌염에 대한 치료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입니다. 호흡장애가 생기거나 순환장애, 세균 감염은 보존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증상은 4단계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전구기(2-3일) / 급성기(3-4일) / 아급성기(7-10일) / 회복기(4-7주) 

 

일본뇌염의 주된 증상은 40도에 육박하는 높은 고열과 두통, 현기증,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병이 심각하게 진행되면 의식불명, 혼수상태, 신체 경련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병이 발병하고 10일 이내에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치료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일주일 안에 회복하기도 합니다. 병이 완치된 이후에는 합병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신경학적인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본뇌염모기 예방 방법

 

모기가 전하는 질병이라서 제일 좋은 방법은 모기에 물리지 않아야 하고 모기가 번식하고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방역을 통해서 없애야 합니다. 또한 이 질환은 백신이 있어서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6-12개월 정도는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효과로 예방할 수 있지만 12개월이 지나면 면역력이 사라져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만 12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에는 전국 보건소와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야외에 나가게 되면 긴팔과 긴바지를 입고 밝은 색의 옷은 가급적 입지 않는게 좋습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향수나 화장품 냄새는 나지 않게 하고, 모기장과 방충망을 사용하며 구멍이 난 곳이 있다면 보수해서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해 줍니다.

 

또한 야외에서는 모기기피제를 사용해서 모기가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스프레이제제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왔는데 인체에 무해한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항상 몸에 땀냄새를 제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으로 모기의 유입을 막는게 좋습니다.

 

 


이상 일본뇌염모기 증상과 예방주사를 알아봤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지만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다행히 일본뇌염은 백신이 있어서 예방접종을 할 수 있어서 필요하다면 미리 접종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올여름 모기에 많이 물리지 않고 건강한 계절을 보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