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다리 쥐나는 이유 원인과 푸는방법

반응형

 

운동을 하거나 움직이는 순간 다리에 쥐가 나서 당황스럽고 아픈 경험이 종종 있으실 거예요. 저도 쥐가 났던 일이 있어서 그 순간만큼 얼마나 아픈지 동감할 수 있는데요. 

 

안 쓰던 근육을 쓸 때나 가끔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고 다른 이유로 쥐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대처법, 그리고 다리 쥐 푸는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원인과 푸는 방법

 

:: 다리 쥐나는 이유

 

근막통증 증후군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근막통증 증후군입니다.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근육 바깥쪽에서 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근막통증 증후군은 쉽게 말하면 담에 걸렸다고 말하는 질환으로 병원에서는 진통제와 차단술 주사, 물리치료 같은 치료방법이 있는데 평소에 바른 자세와 근육 사용을 과도하게 하지 말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똑같은 자세로 계속 일하는 직장인들이 많은데요. 서있는 일을 많이 하거나 앉아서 계속 한자세로 일할 경우, 꽉 쪼이는 옷을 입을 때, 다리를 자주 꼬고 앉을 때 등.. 다리에 쥐가 잘 생깁니다. 잠시 쉬는 시간에는 다리를 운동해 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다리를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마그네슘, 영양소 결핍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근육의 움직임을 편안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대게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할 경우나 식사를 제때 챙겨먹지 못할 때 영양소 결핍이 나타나는데요. 

 

칼슘, 미네랄, 마그네슘, 비타민 등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 경우 몸의 균형이 무너지고 소화장애와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견과류를 간식으로 섭취해주거나 전해질 음료수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간편하게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를 해주면 좀 더 쉽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영양소 공급으로 몸의 건강을 지키세요.

 

 

 

허리 디스크 

 

다리에 쥐 났을때 원인은 허리 디스크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겪어본 사람들은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엉덩이 부분 요추 신경을 자극해서 쥐가 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는데 자주 다리와 종아리 부위에 쥐가 난다면 디스크가 원인일 수 있는데요. 

 

정형외과를 방문해서 허리 디스크의 물리치료를 받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무리한 다리 근육 사용

 

평상시에는 잘 쓰지 않은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때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해주세요. 다리를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족욕이나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어서 근육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다리 쥐났을때 예방방법

 

잘 때 발을 베개 위에 두고 자면 심장 위치보다 높아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족욕을 해주거나 영양소를 충분하게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수분 섭취를 잘해주어서 전해질 균형이 유지되게 해 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특히 겨울철에 온도의 변화가 심해지지 않도록 따뜻하게 입고 다니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나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분들은 치료를 받아서 쥐가 나는것을 예방하시면 좋습니다.

 

 

 

:: 다리 쥐났을때 푸는방법

 

다리 쥐났을때 다리를 쭉 펴서 발을 몸 안쪽으로 눌러서 당겨줍니다. 주로 축구경기 볼 때 선수들이 쥐가 나면 처치해주는 영상을 본 적이 많으실 텐데요. 이렇게 해주면 좀 더 빨리 쥐가 풀릴 수 있답니다.

 

혼자 있을 때는 다리를 펴주고 발가락 끝을 잡아서 안쪽으로 당겨 펴주면 됩니다. 또한 발바닥 부분의 용천혈을 눌러주거나 종아리 부분의 중도혈을 자극시켜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가 나는 것은 근육이 갑자기 수축해서 다리 경련이 일어나게 되면서 쥐가 나는데 근육을 이완시켜서 쥐를 풀어주면 좀 고통스럽지만 쥐가 나서 힘든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는 근육이 갑자기 수축해서 쥐가 나게 되는데 근육을 반대로 이완시켜서 쥐를 풀어주게 되면 그 순간은 고통스럽지만 쥐가 금방 풀릴 수 있게 됩니다. 

 

쥐가 나서 30초 안에 풀리면 편한데 계속 수분 간 지속되면 너무 고통스럽죠! 그러니까 평소에 다리 운동을 해주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서 근육을 이완해주세요. 

 

 

이상 다리에 쥐나는 이유 원인과 예방법, 쥐났을때 푸는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평소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은 참고해서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