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록하는 법을 포스팅했었는데 오늘은 네이버 OGQ 크리에이터 마켓 스티커 등록과 가입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스티커는 카카오에 비해 승인이 많이 어렵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어요. 그 대신 카카오에 비해서 수익이 낮은 편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선택은 각자의 몫이 될 텐데요. 그림 그리기 좋아하고 스티커를 판매하고 싶다면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OGQ 크리에이터 마켓 스티커 등록하기
::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가입하기
포털창에서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라고 검색하면 바로 공식 홈페이지가 뜨는데요. 클릭하고 들어가도록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네이버 계정, 페이스북 계정, 구글 계정 3가지 중에서 가입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고 입장할 수 있습니다.
입장하게 되면 바로 뜨는 화면인데요. 약관 및 정보제공 동의에 전부 동의를 선택하고 확인해줍니다.
프로필 생성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판매할 때 사용하는 닉네임을 적어줍니다. 특수문자 제외 3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하단의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회원가입 완료를 위해 이메일 인증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라는 창이 나타나는데 회원가입 인증 확인을 눌러 이메일 인증을 해주면 됩니다. 해당 이메일로 가서 인증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판매자 정보 입력을 클릭해서 입력해주세요.
콘텐츠 등록 및 정산을 위해 판매자 정보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정산은 결제에 필요한 모든 제반 수수료를 제외한 7(크리에이터) : 3(OGQ) 로 진행됩니다.
친구 초대로 첫 가입한 지인이 콘텐츠 구매 시, 결제에 필요한 모든 제반 수수료를 제외한 정산금액 100%가 지급됩니다.
유의사항
- 정보 입력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 추후 정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4세 미만 14세 미만 개인 판매자의 경우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 및 인증이 필요합니다.
- 법인/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 첨부와 함께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국가와 본인 명의로 이동통신사에 가입한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생년월일 6자리를 적어줍니다. 예) 901224
판매자 유형을 선택해줍니다.
- 개인 판매자 :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개인 판매자
- 개인 사업자 :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개인 사업자
- 법인 사업자 :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한 법인 사업자
판매자 정보 등록 창에서는 계좌정보를 적어줍니다.
은행명 / 예금주 이름 / 계좌번호를 적어주고 인증을 눌러줍니다.
가입하는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를 적어주면 됩니다.
정확하게 인증이 되면 OGQ 스티커 판매자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창이 뜨고 프로필로 이동해서 프로필 이미지도 올려주고 하면 됩니다. 이건 바로 중요한 것이 아니니 큰 신경은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 네이버 스티커 업로드 가이드
우선 네이버 스티커를 업로드 하려면 해당 콘텐츠를 제작하고 심사 요청(2주 소요), 심사 결과 확인 후 판매가 시작됩니다.
네이버 스티커 콘텐츠 제작 가이드
해상도 : 72 DPI 이상
컬러 모드 : RGB
이미지 용량 : 각 1MB 이하
스티커 메인 이미지는 대표로 표시되는 이미지로 1개 만들면 됩니다. 크기는 240×240px로 제작하고 파일 이름은 main.png 파일로 작성합니다.
스티커 판매 이미지는 모두 24개 완성해야 하며 크기는 740×640px, 파일 이름은 1.png / 2. png... 24.png 이렇게 숫자를 이미지 각각 순서대로 1부터 24까지 작성하여 붙여서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름과 이미지 크기가 다르게 작성하면 업로드가 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탭 이미지는 구매 후에 작게 보이는 이미지입니다. 1개 만들면 되고요. 크기는 96×74px, 파일 이름은 tab.png로 작성합니다.
작업 시 유의사항
- 이미지 작업은 png 파일로 저장하는데 반드시 배경을 제외하고 투명하게 만들어줍니다.
- 여백이 가급적 없이 스티커를 최대한 크게 만들어 줍니다.
- 글씨가 들어갈 경우 가독성이 좋게 만들어 줍니다.
:: 스티커 콘텐츠 업로드
스티커를 가이드에 따라서 만들어주었다면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콘텐츠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이고요. 여기서 스티커를 눌러줍니다.
대표 이미지 (main.png)을 먼저 업로드합니다. 제목과 스티커의 내용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태그를 3개 이상 20개 이하로 입력해줍니다.
가격은 1000원, 1500원, 2000원 중에서 원하는 가격으로 선택해줍니다. 대게 1000원을 시작으로 하더라고요.
스티커 이미지(24개 이미지)를 올려줍니다. 파일을 전체 선택해서 올리면 쭉 올라가더라고요.
마지막으로 탭 이미지 (tab.png)를 올려줍니다.
퍼블리시티권 매칭 하기가 있는데 아프리카 BJ의 이미지나 초상권을 연상하게 하는 콘텐츠라면 퍼블리시티권을 통해서 매칭 해서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랍니다. 판매금액의 5%가 해당 이미지의 BJ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이제 심사를 거쳐 판매 승인이 나면 마켓에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통과하기 어려운 스티커
- 마켓에서 지정한 파일 설정을 준수하지 않은 스티커
- 의도하지 않은 픽셀 깨짐, 뭉개짐, 인식하기 어려운 이미지와 폰트, 가독성 떨어지는 글자, 과도한 왜곡, 완성도가 부족할 경우
- 욕설, 폭력, 비방, 선정성, 종교적/정치적 성격이 강한 내용 등 부적합한 콘텐츠로 판단될 경우
- 컨텐츠의 내용이 커뮤니케이션에 부합되지 않거나 서비스 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
- 네이버 ogq마켓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비슷하거나 똑같을 경우
- 스티커에 들어간 글자에 오탈자가 있는 경우
인기가 많은 스티커
- 블로그, 카페 등에 포스팅하기 좋은 내용
- 댓글 등 일상 대화에 사용 가능한 내용
- 스티커를 사용하는 목적이 명확한 내용
- 눈에 쉽게 띄면서 개성 있는 내용
- 동작이 간결하고 분명한 내용
- 24개 스티커 중에서 자주 쓰고 잘 만든 스티커를 초반에 배치
- 스티커가 모두 유사하지 않고 다양하게 변화를 주기
이상 네이버 OGQ 크리에이터 마켓 스티커 등록하기를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스티커 업로드 이후 약 1주~2주 정도 심사가 소요되고요. 판매 승인이 나면 메일로 오는 것이 아니라 소리 없이 바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수시로 심사가 승인이 났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심사가 통과하면 마켓으로 가서 본인 스티커가 판매되는지 검색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바로 나의 스티커 판매 창으로 링크가 있으면 좋겠는데 없는 것 같아요. 한참 헤맸는데 다시 잘 알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본인 스티커라고 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그냥 사용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나중에 태그를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알아봤는데요. 예전에는 콘텐츠 관리에서 수정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저는 안 보이더군요. 판매중지는 콘텐츠 관리에서 할 수 있어요. 수정하기가 어려워서 태그를 작성할 때 포인트를 잘 잡아서 제대로 잘 작성해주세요.
입점 난이도가 낮은 방면에 수익은 카카오보다는 많이 낮은 편이에요. 그림 그리기나 캘리그래피 등에 소질이 있다면 스티커 판매를 도전해보세요.
네이버 블로그에는 움직임 없는 스티커가 꽤 인기가 많고 감성적이고 독창적인 이미지들이 사랑받고 있어요. 스티커뿐만 아니라 이미지, 컬러링 시트, 음원도 등록해볼 수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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