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매매 시세 확인

반응형

 

올해 가장 큰 이슈가 코로나 다음으로 부동산이라고 할 정도로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엄청 높습니다. 영끌이라고 해서 영혼까지 끌어모아 부동산 구매를 하는 30-40대 분들도 많았습니다. 각종 부동산 정책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서 서민들의 시름이 점점 깊어진 한해였습니다.

 

자고 나면 억억 소리가 절로 났었는데 과연 실거래가도 진짜 그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이나 이사 가고 싶은 곳의 부동산 거래 가격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부동산에 문의하기 전에 미리 알아보고 다니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게 실거래가를 조회해볼 수 있고 여러 방법으로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어서 누구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국토 교통부에서 정부 3.0 및 공공 데이터 개방과 실거래자료를 요청하는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매 실거래가 공개는 2006년도 1월부터 부동산 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아파트,연립/다세대 주택, 단독/다가구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업, 업무용 부동산 및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집계 기준계약일 기준으로 하며 실시간 취합 후에 익일 공개를 진행합니다.

 

 

부동산 실거래 조회 사이트

 

포털 홈페이지에서 검색창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치면 바로 나오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인데요. 이곳에서 부동산 실거래가격 조회를 편리하게 해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 봅니다. (포스팅 하단 아래에 해당 사이트 링크)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입니다. 첫 화면에 보이는 홈 화면인데요. 첫 상단 초록색 메뉴바아파트, 연립/대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등등 조회해보고 싶은 주택을 선택하면 쉽게 실거래가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전 국민 다수가 궁금한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매매 시세를 확인해보기 위해 클릭하고 들어와 봤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왼쪽에는 검색창이 있고 오른쪽 창에는 지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지도를 움직여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후 클릭하고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고 왼쪽 검색창에서 조건을 선택하고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왼쪽 창에서 각각 조회해보고 싶은 조건을 선택하고 검색해보겠습니다. 예시로 검색해 보는 거라서 서울 강남구 아파트를 조회해봤습니다.

 

 

 

검색은 2020년도  / 서울 / 강남구 / 개포동 을 검색해봤습니다. 검색 아래에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요.  2020년도에 강남구 개포동 아파트 거래가 쭉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 선택해서 조회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선택한 아파트의 실거래가 조회가 지도창에 창이 뜨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6월에 거래된 내역이 나타났습니다. 전용면적, 계약일, 거래금액과 층수, 건축년도, 도로조건, 전산공부 를 볼 수 있어요. 거래금액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위의 메뉴바를 보면 매매전월세가 있어서 각각 조회해 볼 수 있고 년도 검색에서는 원하는 년도의 가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면적과 금액 등도 조회해 볼 수 있게 만들어 놨네요.

 

면적과 금액을 설정 후 조회해서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면적은 거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니 당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전월세 를 한번 조회해 봤습니다. 각 달마다 거래되었던 실거래 가격이 나오니까 전월세 구하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차트를 눌러봤는데 2020년 월별 평균 거래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니까 전월세가가 6월에 제일 높게 나왔네요. 

이렇게 왼쪽 창에서 조건을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고 다음에 나오는 내용과 같이 지도를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표시되는 지도는 검색창에서 검색하거나 지도를 움직여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을 한 뒤 지도에 표시되는 파란색 원이나 빨간색 아파트 표시를 눌러 실거래 가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지도에서 검색하는 게 더 편하게 느껴졌는데요.

 

 

 

빨간색 아파트 표시를 눌러서 조회해보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각 달마다 해당 아파트 매매 시세 거래 가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원형의 표시를 눌러주면 단지 목록의 아파트들이 뜨는데 여기에서 원하는 아파트의 상세보기를 눌러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의 상세보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창이 뜹니다.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서 조회하고 싶은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조회든 지도 조회든 각자 원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게 만들어놔서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찾아볼 수도 있고 상단의 초록색 메인 메뉴바에서 실거래가 자료제공을 클릭하면 조건별 검색을 통해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자료제공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조건별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지역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사를 원하는 지역이나 내가 거주하는 지역의 거래가가 궁금할 때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일자 /  파일구분 / 실거래가 구분/ 시도 / 시군구 / 읍면동/ 면적 / 금액 등의 조건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불법 자료수집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고 보이는 숫자 그대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파일을 저장하겠냐는 물음이 나오면서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본인 pc에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된 파일들을 확인해보면 원하는 지역의 데이터를 파악하기 좋다고 여겨집니다. 아파트 매매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해 볼 수 있겠죠!

 

 

 

부동산 실거래  매매 시세 조회를 살펴봤는데 사이트를 조회하기 쉽게 잘 만들어 놔서 누구나 간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가격을 조회해보면 얼마에 거래되었나 확인해볼 수 있어서 차후 내 집을 마련할 때나 집을 팔 때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집을 매매한 뒤에 한 달 안에는 실거래가 신고를 꼭 해야만 합니다. 허위 신고를 하거나 지연되어 신고를 하면 매수자, 매도자, 중개업자까지 취득세 3배 이하의 과태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실거래가 신고는 예전에는 삼 개월 정도 걸렸던 일이 한 달로 단축되었는데 이제는 빠른 시일 안에 거래된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거래할 때는 판매자는 많이 남기도 팔고 싶고 사는 사람은 최대한 깎아서 사고 싶은 심리가 다분합니다. 그래서 부동산 실거래가를 아는 것이 특히 더 중요한데요.

 

 

 

가격을 허위로 신고해서 들키게 되면 처벌이 더욱 강화된다고 하니 부동산 실거래는 정확하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상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의 가격도 조회해 볼 수 있어서 부동산 시장의 가격에 대해 파악하기 쉬워졌습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주택, 분양권 등도 조회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러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