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노인성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엔 젊은 층에서도 스마트폰의 보급과 과도한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백내장 증상을 겪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초기엔 백내장인지 의심하지 못하다가 나중에 우연히 안과에 가서 검진 후 알게 되기도 합니다.
백내장 증상은 한번 생기면 쉽게 나을수도 없고 계속 진행되는 병인데요. 백내장 초기 증상 수술후 시력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수술후 시력
백내장 증상은 무엇인가?
백내장은 눈속의 수정체가 하얗게 변하는 증상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원래 수정체는 투명해야 정상인데요. 주로 유전적인 영향도 있고 노화와 외상, 다른 눈의 질환에 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 증상이 생기면 초기에는 쉽게 판단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시력저하가 나타나면서 서서히 거울을 봐도 눈이 깨끗한데 눈에 눈곱이 낀 것 같은 불편함이 생기기도 하고 뭔가 시야가 탁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형광등에서 작업할 때 빛이 퍼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눈부심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노안 증상과 헷갈리는 증상 중의 하나인데 노안의 경우에는 돋보기를 끼면 시력이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백내장은 돋보기를 껴도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 말고도 복시 현상(사물이 겹쳐 보임)이 느껴지기도 하고 깜깜한 곳에서 빛 번짐 현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점차 발전하게 되면 눈이 점점 불편해지고 합병증도 생기면서 시력이 많이 떨어지며 눈곱 등 눈에 분비물도 생기게 됩니다. 밖에 외출하기에 불편함을 겪게 되면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까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백내장 증상 치료
초기에 안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검사를 통해서 백내장이라고 판명이 나면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방문으로 안약과 심하면 먹는 약도 처방받을 수 있는데요. 초기 질환이 점점 발전하는 것을 늦춰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초기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고 대부분 약물치료를 먼저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백내장을 완치할 수는 없고 최선의 방법은 질환이 심해지면 수술을 하는 방법이 지금까지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에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내장 외에 다른 질환을 앓고 있다면 수술도 힘들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진행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잘 알려진 방법은 다초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백내장 수술로 렌즈 삽입 방법은 수술 후 통증이 심하게 안 느껴진다고 합니다. 비교적 참을 수 있는 통증이고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전에 수술하면 잠시 안정을 취한 뒤 오후에 퇴원할 수 있는 비교적 어렵지 않은 수술이기도 합니다. 며칠 동안 안대를 하고 약을 넣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병원에서 주의사항대로 잘 지키면 회복도 잘 될 수 있습니다. 눈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 후 결과는 개개인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백내장 수술후 시력
백내장 수술후 시력은 수술전 눈의 상태에 따라서 각각 달라지기도 하는데 대부분 수술전보다 훨씬 좋은 시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후 바로 시력이 좋아지는 사람이 있고 한참 후에 시력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눈에 큰 이상이 없다면 수술 후 바로 시력이 좋아지는 게 확연히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그 동안에 봤던 세상이 달라 보인다고 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너무 눈이 좋아져서 방바닥의 먼지까지 선명하게 보인다는 분들도 있고 생각보다 시력이 많이 좋아지지 않았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시력이 좋게 나오는 경우는 1.5~1.2 정도 나오기도 하고 수술 전보다는 선명히 잘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시력이 안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눈에 다른 질환이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시력은 계속 유지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다시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눈의 노화로 인해 각막과 홍채, 망막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될 수 있는 대로 백내장 증상은 젊을 때 생기면 나이가 들어서 힘들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이 생기는 이유
백내장 증상은 유전적인 이유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염색체 이상, 선천적인 대사장애, 노화, 과도한 햇빛 노출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을 다치는 사고에 의해서도 백내장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다면 백내장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당뇨로 생기는 증상은 당뇨망막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40-50대를 지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백내장 증상이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안과도 시력이 안 좋아지거나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생긴다면 진찰을 받으러 가는 것도 예방차원에서 좋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과 수술후 시력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처음엔 시력저하가 생기기 시작하고 점차 눈이 눈꼽이 낀것 같은 느낌도 들고 뿌옇게 되면서 시야가 탁해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초기 증상이 지나면 점점 상태가 더해져 가는데요. 초기에는 주로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고 점차 병이 진행되고 심해지면 다른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백내장 수술후 시력은 바로 시력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시간이 지나고 서서히 좋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게 다른 질환이 없고 수술이 잘 되었다면 바로 시력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회복하는 시간은 각각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기준을 잡기는 힘듭니다.
눈의 질병이 생기면 특히 더 신경을 잘 써야 하는데 그 이유는 눈은 인체에서 제일 중요한 곳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평균 수명도 늘어나는데 소중한 눈이 안 좋게 된다면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겠죠. 눈에 백내장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소중한 눈을 보호해주고 아껴주는 것 잊지 마세요!
'생활정보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오백 좌식의자 패브릭 DK-923 구입 후기 (0) | 2020.09.20 |
---|---|
속도위반 과태료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 (0) | 2020.09.18 |
꽃보다 잠크림 코막힘 증상 구입 솔직 후기 (0) | 2020.09.15 |
신세계 기프티콘 이마트에서 상품권으로 교환하는 방법 (0) | 2020.09.11 |
2020년 독감 예방주사 무료대상자 접종시기 가격 (0) | 2020.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