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그램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 쉬운 기억법

반응형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

 

오징어 다리는? 문어 다리는? 낙지 다리는 모두 몇 개? 하고 누군가 물어보면 금방 대답할 수 있으신가요? 저도 가끔 헷갈려서 선뜻 몇개다 하고 말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요.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이 문득 생각나서 이제 헷갈리지 않게 말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문어, 낙지는 서로서로 비슷하게 생겨서 같은 과라고 생각이 되지만 알고 보면 서로 다른 종류의 어류들입니다. 맛도 좋고 국내에서 모두 인기 있는 수산물들인데 여러 가지 요리에 응용해서 먹어볼 수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기 있는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와 더불어 쉬운 기억법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 다리 개수

 

오징어두족류 십완목 연체동물이고 머리, 몸통, 다리 이렇게 3 부분으로 구별합니다. 오징어 다리는 모두 10개로 2개의 촉완과 8개의 다리가 있는데 3,4 번째 다리는 다른 다리보다 길고 흡반이 있습니다.

 

주로 먹이를 잡을 때 사용하고 오징어류들은 모두 바다에서 생존하며 살고 있는데 연안에서 심해까지 분포해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오징어는 작은 물고기나 새우, 게를 먹고 꼬마 오징어부터 대왕 오징어까지 크기도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낙지 다리 개수

 

낙지문어목 문어과에 속하는 바다생물로 주로 갯벌이나 조간대 하부 수심 100m 전후 깊이에서 생활합니다. 다리를 포함해서 몸통 길이가 30cm 정도 되며 문어와 비교해보면 크기가 작은 편입니다. 머리, 몸통, 발 이렇게 3 부분으로 구분되고 둥근 주머니 같은 몸통 안에 낙지의 내장과 주요기관이 다 들어 있습니다.

 

낙지의 다리는 모두 8개이며 몸통 길이의 3배 길이로 각각의 발에 1-2열 흡반이 있습니다.  낙지는 야행성으로 밤에 주로 활동하며 새우나 게 굴, 작은 물고기 등을 먹으며 생존하고 있습니다.

 

 

 

 

문어 다리 개수

 

문어는 문어과에 속하는 바다생물입니다. 문어는 낙지와 마찬가지로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에는 빨판이 있고 수심 100~200m 되는 곳에서 생활합니다. 낙지보다 몸이 큰데 몸길이가 3m 이상 되는 거대한 문어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문어의 종류 중의 왜문어가 있는데 문어와 비교하면 많이 작고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왜문어는 조간대에서 큰 왜문어는 수심이 100m 정도 되는 곳에서 서식하는데 문어도 야행성이라서 밤에 주로 활동하고 먹이를 잡아먹습니다.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 기억법

 

이렇게 오징어 문어 낙지의 다리 개수를 각각 알아봤는데 볼 때는 기억이 나지만 시간이 지내면 또 헷갈려서 8개인가? 10개인가? 아리송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그냥 간단하게 이렇게 기억해보세요.

 

오징어는 3글자이고 낙지 문어보다 글자수가 많지요?~ 오징어는 글자수가 많으니10개, 낙지 문어는 글자수가 적으니까 8개 이렇게 기억하면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요~!!

 

 

 

 

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오징어와 문어는 서로 다른 바다 생물종인데요. 오징어 두족류 십완목 생물이고 낙지와 문어문어과의 생물입니다.

 

두족류의 뜻은 눈이 있는 가운데에 머리가 있고 위쪽엔 몸통, 아래쪽엔 다리가 있는 연체동물을 말하고 십완목은 다리가 10개라는 의미입니다. 십완목에 속하는 연체동물은 갑오징어, 한치, 무늬오징어, 꼴뚜기 등이 있습니다. 

 

 

 

 

낙지, 문어와 같은 문어과에 속하는 생물은 팔완목이라고 부르는데 다리가 8개 달린 생물이라는 뜻입니다. 문어, 낙지, 주꾸미가 8완목에 속합니다. 문어과인지 두족류인지 구별하면 다리개수를 쉽게 생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를 정리해보면 오징어는 두족류로 10개, 문어와 낙지 문어과로 8개입니다. 외우는 방법도 쉬우니까 이제 머릿속에 잘 저장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궁금증이 잘 풀리셨나요~ 이제 오징어 낙지 문어 다리 개수는 쉽게 알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