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혈압계 오므론 혈압측정기 올바른 사용법
계절이 바뀌면서 혈압 환자분들은 건강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시기가 왔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고혈압 환자분들은 혈압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과 몸을 따뜻하게 하고 지내야 하는데요.
오늘은 가정에서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오므론 혈압계로 혈압을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고혈압 질환을 겪고 계셔서 혈압수치에 민감하기도 합니다. 올바르게 측정하지 않으면 혈압수치가 오류도 생길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중요합니다. 그럼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란 무엇일까요?
혈압은 피가 혈관속으로 흐를때 혈관 벽에 부딪혀서 생기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정상 혈압수치 기준
혈압정상 수치
수축기 : 120mmhg미만
이완기 : 80mmhg미만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 : 120~130mmhg 이상
이완기 : 80mmhg 이상
고혈압 1기 수치
수축기 : 140mmhg 이상
이완기 : 90mmhg 이상
고혈압 2기 수치
수축기 : 160mmhg 이상
이완기 : 100mmhg 이상
가정용 혈압기로 측정할때는 고혈압 판단 기준이 수축기 135mmhg, 이완기 85mmhg 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할때 병원에서보다 훨씬 편안한 마음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혈압수치는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은 한번만 측정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는게 아니라 하루에 아침 2번 오후 2번 이렇게 측정해서 계속 수치가 올라있다면 고혈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다면 아침에 혈압이 제일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아침에 1번 오후에 한번 이렇게 하루에 2번은 측정해주면 좋습니다.
고혈압은 심장의 부하를 증가시켜서 심장비대를 유발하고 심혈관의 동맥경화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처음엔 조용히 소리없이 다가오다가 어느날 합병증을 일으켜 증상을 심각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가볍게는 손발부종등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심근경색, 뇌졸증, 심부전, 고혈압 망막증상, 의식장애, 호흡곤란,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초기 증상은 눈이 뻑뻑하거나 눈이 몹씨 피로해지고 뒷목이 뻣뻣한느낌, 코피, 두통, 어지러움증, 판단력 저하 등을 느끼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초기 증상 없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우연히 건강검진에서 발견한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병원에 가서 진료를 통해 약을 처방받아 먹습니다. 초기증상이라면 체중감량, 운동, 식습관 조절, 절주, 금연 등을 통해 고혈압 증상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이 중요한데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식단을 조절해서 절대 짜게 먹지 말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혈압은 꾸준히 약을 먹으면서 조절하는데 어쩔때는 또 조절이 잘 안될때도 생기게 됩니다. 그럴경우엔 전문의와 상의해서 치료를 받는게 중요한데 계속 방치하다간 휴유증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혈압질환이 있는 분들은 꼭 체크하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가정용 혈압기 고르는법
- 가정에서 사용하는 혈압기는 사용하기 편리한 전자혈압기로 혈압을 측정합니다.
- 의사에게 문의해서 정확도가 검증된 기기를 사용합니다.
- 커프는 본인의 팔 굵기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오므론 혈압기
고혈압이나 저혈압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혈압계가 집에 있으면 도움이 되는데 저는 오래전부터 구입한 오므론 혈압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터리 소모도 별로 없고 비교적 혈압측정이 큰 오차 없이 작동되어서 10년동안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병원에서도 가정용 혈압측정기를 오므론 제품으로 많이 추천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희도 오래전부터 오므론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차가 크게 나지 않아서 비교적 가정에서 쓰는데 괜찮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1개 이상 국제적 임상 시험을 통과한 국제 인증을 취득하고 있어서 정확도가 검증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요즘엔 측정하기 편리하게 손목에 감아서 혈압을 측정하는 제품도 있더군요. 꼭 오므론 제품이 아니더라고 정확도가 보장되고 각자 집에서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혈압계로 준비해서 체크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가정용 혈압계 오므론은 건전지를 장착하고 손쉽게 작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아주 오래전에 나온 제품이라 블루투스가 적용되지 않는데 요즘 나오는 전자 혈압계는 디지털 요소가 갖춰진 혈압계가 출시되고 있다고 하네요. 검색해서 살펴보면 여러가지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뜨는데 그때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혈압을 측정하면 됩니다. 각자 기계에 따라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정이 완료되면 혈압 결과값이 나오고 맥박수도 따라서 나옵니다. 이렇게 측정된 값을 혈압 수첩에 잘 적어서 기록해놓으면 됩니다.
커프스 사용법은 해당 제품의 커프스에 보면 방향 표시가 친절하게 써져 있습니다. 영어로 써 있어서 잘 모를 경우도 있는데 커프 호스가 손 방향인 아래로 내려가게 해주면 됩니다. 팔꿈치에서 한 1-2cm 정도 위로 올려서 커프스를 착용하고 혈압을 측정하는데요.
너무 꽉 동여매거나 너무 느슨하게 동여매지 말고 두꺼운 옷을 입고 측정해서도 안됩니다. 아래에 혈압을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을 읽어보시고 참고해서 혈압을 측정해보세요.
혈압을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5분 정도 심신의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운동이나 식사, 흡연, 약물복용, 커피, 음주, 샤워나 목욕을 하기 전에 측정합니다. 화장실을 가고 싶다면 갔다와서 안정을 취한 뒤 측정하는것이 좋고 5-10분 정도 편안한 마음을 갖고 난 뒤 측정하는게 좋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편하게 등을 기대고 다리는 가지런히 모아서 앉습니다. 심장의 위치와 비슷한 탁자 위에 팔을 올리고 혈압을 측정합니다. 커프와 심장의 높이가 일정해야 오자가 없이 혈압을 잴 수 있습니다. 측정할때는 말을 하거나 움직이면 안되며 편안한 상태에서 측정하면 됩니다. 자세가 불량하거나 커프와의 높낮이가 다르게 되면 혈압 측정이 올바르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혈압은 한쪽 팔만 측정하지 말고 양쪽 팔 모두 측정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침 식전에 2번 측정하고 잠이 들기 전에 2번 측정해서 혈압결과를 기록해놓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좋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감기 몸살, 싸움을 했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때, 날씨가 추울때, 배탈이 났을때, 땀을 많이 흘렸을때, 병원에 가서 긴장할때 등등 여러가지 외적 요인에 따라서 혈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혈압이 평상시보다 높게 측정이 되어 다시 측정하고 싶을때는 약 2-3분 정도 쉬었다가 측정하는게 좋습니다.
혈압측정기마다 측정하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방법에 따라서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면 큰 오차범위없이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양팔의 혈압이 다를때
간혹 양쪽팔의 혈압의 차이가 많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딱 한가지로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혈압을 잘못 측정했을때 그러한 경우가 생길 수가 있고 왼쪽팔의 동맥이 심장 근처에 더 가까워서 생길 수 있는 현상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아니면 순간적인 불안감, 신체의 주요부의 혈관폭이 좁아진 질환이 생겼을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15mmhg 정도 차이가 나는건 일반인들도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는데 만약 뇌졸증 환자이거나 심장 질환을 겪었던 분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양쪽 팔의 혈압 차이가 계속 나는 경우에는 전문의 의사에게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이와 관련된 병으로 의심되는 질환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뇌졸증, 팔 동맥경화증, 심장 부정맥, 심부전증 등을 들 수 있고 좀 더 특이한 질환으로 대동맥협착증, 다카야스 동맥염, 모야모야증후군, 말판 증후군 등을 들 수 있는데 흔한 병이 아니라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정확한 판단은 전문의와 상담 후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으니 불편한 점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보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가정용 혈압계 오므론 혈압측정기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정용 혈압측정기는 비교적 크기도 작고 작동도 간편해서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어 보이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병원에서 쓰는 수은 혈압계가 제일 좋다고 했지만 요즘은 병원에서도 자동혈압계를 많이 구비해놔서 대학병원에서도 다 사용하더군요. 집안에 혈압 환자가 있을 경우에는 항상 혈압을 잘 체크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 한번 생기면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항상 식생활 관리를 잘 하면서 올바른 혈압체크로 건강을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CJ택배 배송조회 어디까지 왔나 확인방법 (0) | 2020.10.13 |
---|---|
국내선 기내 반입 가능 액체 용량 반입금지물품 (0) | 2020.10.08 |
버거킹 10월행사 이번달의 이벤트 확인 (0) | 2020.10.02 |
개천절 태극기 게양법 단군신화 의미 (0) | 2020.10.01 |
종전선언 뜻 휴전 정전 차이 (0) | 2020.09.28 |